본문 바로가기

인용구들

피케티 인터뷰 번역

원문: http://www.newrepublic.com/article/117655/thomas-piketty-interview-economist-discusses-his-distaste-marx

 

Isaac Chotiner: 당신 책이 팔린다고 생각하세요?

Thomas Piketty: 불평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도 하나의 이유인 같아요

IC: 어떤 경제학자는 당신 책이 팔린 이유가 사람들이 이제 더이상 경제 주기설을 믿지 않기 때문이라고들 하더군요. 대신 그들은 구조를 믿게 됐다는?

TP: 알아요. 미국에서 불평등과 부는 점점 커지고 있다는 인식이 있죠. 사람들은 이것이 영원할 궁금해해요. 1, 2% 낮은 성장률을 보면서 사람들은 미래를 걱정하고, 불평등에 대해 생각하고 있죠

IC: 당신 과거가 궁금하군요. 당신이 가장 존경하는 경제학자는 누군가요?
TP:
한편으로 나는 쿠즈네츠를 따라서 연구를 진행했어요. 오랜 기간동안 많은 나라로 범위를 연장시킨 거죠. 제가 경제학 전통을 알게 되었을 그런 연구가 없었다는 것이 놀라웠어요

IC: 혹시 맑스가 당신 사고에 미친 영향을 설명해줄 있을가요?
TP:
맑스요?

IC: .

TP: 1848 공산당 선언은 짧고 강력한 작품이죠. 그런데 자본론은 읽기가 힘들고, 저에게는 영향을 미치진 않았어요

IC: 당신 책이 그런 느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맑스를 무척 존경하는 것처럼 보여요

TP: 전혀 아니고요. 책은 자본의 역사에 대한 책이라는 점에서 크게 차이가 있죠. 맑스의 책에는 그런 데이터가 없고요

IC: 당신이 읽어봤던 비판 중에 멋지다고 생각했던 비판이 있나요?

TP: 당신 생각은 어떤데요? 당신이 생각하기에 최고는 누구에요?

IC: 누군가는 사회 밑바닥에 있는 사람들이 당신이 책에서 주장하는 것보다는 훨씬 것이라고 주장하기는 하죠. 사실 때문에 불평등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우리가 조금 다르게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해요.

TP: 미국에서요?

IC: .

TP: 당신이 부의 이전을 고려하고 있다면, 절반 이하의 사람들이 주된 소득으로 하고 있는 것은 맞아요. 그러나 나는 이것이 뭔가 잘못되고 있다는 증거라고 봐요. 당신은 절반의 사람들이 부의 이전이 아니라, 기술에 대한 접근과 고소득 직장을 통해서 소득을 늘릴 있는 경제체제를 원하는 같군요.  

IC: 다른 비판은 당신이 금융의 역할에 대해서 충분히 강조하지 않았다는 점이에요

TP: , 저도 금융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제가 금융 규제완화에 대해서는 조금 밖에 말하지 않았지만요. 했으면 좋았겠네요. 부분은 크루그만이 지적했지요. 금융부문에서 상류층의 배당이 늘어난 것과 관련이 있어요. 다른 효과는 금융규제 완화가 좋은 수익률을 가진 상품에 대한 접근성에서 불평등을 강화시켰다는 사실과도 관련이 있어요. 이것은 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에요.

IC: 사람들이 비판하는 한가지가 세계 부유세에요. 이런 것이 가능할 같다고 당신이 말한 이유는 1990년대에 사담 후세인과 싸우기 위해서 쿠웨이트에 백만대군을 보냈다는 사실이고, 그것이 달만에 가능했다는 거죠. 만약 우리가 그렇게 했다면, 조세피난처에 대해서도 뭔가 있을 같다고 당신은 말했어요. 당신의 포인트는 이해합니다만, 혹시 우리가 이라크에 군대를 보내려는 의지를 모을 있었던 이유가 경제적 영향을 고려했던 것과 같다고 주장하시려는 거에요? 그리고 그것이 우리가 실제로 조세피난처에 무엇을 없는 이유와 같다고 생각하시는 겁니까

TP: 그러나, 그렇다면 우리는 스위스 은행에 뭔가를 했던 거죠?

IC: 나는 모든 변화가 불가능하다고 말하려는게 아니라, 무지 힘들다는 거에요.

TP: 스위스은행에 대한 제재를 보세요! 5 사람들은 그런 것이 일어날 것이라고는 결코 생각하지 않았을 테죠, 그러나 일어났잖아요. 진보란 원래 힘든 거죠. 그것은 절대 안된다는 사고방식이에요. 많은 진보가 국가적 차원에서, 특히 미국 같이 국가에서도 일어났어요. 나라는 세게 GDP 25% 차지하고 있는데도요. 그러니까 우리는 다른 나라에 진보적 부유세 같은 것을 실행하기 위해 허락을 받을 필요도 없어요. 미국은 다른 나라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진보적 부유세를 징수 있는 국가죠.

IC:  당신이 보기에 미국과 프랑스의 학풍은 어떻게 다른가요?

TP: 고만고만한거 아시잖아요. 아무래도 프랑스가 미국보다는 다른 학문을 무시하는 같아요. 프랑스에서는 아직 사회역사를 탐구하는 전통이 남아있죠.

IC: 제가 이런 물어본 이유가 당신이 MIT 있을 미국 학풍에 실망했닥고 했기 때문인데요, 맞아요?

TP: 좋은 것도 많아요. 저는 미국 대학 좋아합니다. 여러 측면에서 확실히 프랑스 대학들보다 조직되어 있어요. 다만 여기서는 경제학자들이 다른 학문분야를 엄청 무시하죠.

IC: 경제학자들은 자신들이 역사가, 혹은 다른 사람들보다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같아요. 이게 너무 심해서 결국 우리는 경제학에 대해서 모르게 되었죠

TP: 저는 사회과학에서 우리가 겸손하고, 실용적이어야 한다고 봐요. 제가 MIT 경제학과에만 있었다면, 지금 것과 같은 역사적 연구를 하지 않고 순수경제연구에 대해서 연구했을 같아요. 그러나 당신도 알다시피, 여기서 좋은 친구들을 많이 만났죠.

IC: 미국과 유럽에 대해서 말할 경제위기에 대한 반응이 지역마다 다른 같더군요. 저는 당신이 미국이 대처했다고 생각할 같은데요. 그래서 놀랐나요?

TP: 어떤 점에서 나았다는 거죠?

IC: 긴축정책에 훨씬 크게 저항했잖아요.

TP: 맞아요. 나는 기본적으로 유럽의 연방정부가 미국과 달랐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미국이 환전 잘했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지 문제가 있었어요. 그러나 유럽 제도들은 작동하지를 않았어요. 공통 화폐를 가지게 되면 통합되고, 정치적으로나 재정적으로 강해질 알았죠. 공통 통화를 사용하게 되면서, 가치평가절하(devalue) 수단이 없어져 버린 거에요. 유럽 국가들이 18개의 서로 다른 공공부채와 18개의 서로 다른 기업 관세체계, 등을 가지고 있는 이상은 항상 신뢰가 없어져버린 것이죠. 신뢰를 회복할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정치적으로나 예산적으로 가까워지는 밖에 없어요

IC: 유럽 제도들이 실패를 했다면, 당신은 국경을 넘어선 부유세 같은 것을 만들려고 하죠?

TP: 미국이나 중국처럼 나라들은 상대적으로 쉬워요. 유럽은 되는 국가들끼리 조금 가까워져야 하겠죠

IC: 당신이 금융위기나 EU 문제에 대해서 뭔가 말할  , 어떤 느낌이냐면, 기후변화를 말하는 같은 느낌이에요. 그러니까 민주적 제도들이 거의 없을 같은 문제를 다룬다는 거죠

TP: 당신도 알겠지만, 나는 낙천적입니다. 모든 것이 불가능해 보이세요? 아뇨. 5년전 우리는 은행 비밀주의와 싸우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러나 미국은 결국 스위스 은행에 제재를 가했죠. 유럽연합과 미국이 뭉쳐서 일을 해낸 겁니다

IC: 제도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운동들에 대해 말할 지난 십년간 미국에서는 개정도가 있었던 같아요. "반세계화 운동" "월가를 점령하라" 운동이죠. 그냥 당신이 운동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TP: 그냥 유용하다고 생각해요. 특정 정책 수단으로 무장한다면 훨씬 좋겠죠.

IC:  당신이 보기에 위기가 진행될 같은가요? 어떤 사람들은 금융부문이 중요해지면서, 위기가 점점 잦아질 것이라고 말하기도 하죠. 당신이 보기에 우리가 금융의 역할을 과소평가한 같다고 보시는지?

TP: 좋은 질문이네요. 몰라요. 많은 위기가 있겠죠, 그러나 위기가 바꿔주기를 기대하긴 힘들어요. 2008 위기만 해도, 세계의 반응은 통화정책에만 의존하고 있었죠. 그것 만으로는 충분치 않아요

IC: 미국에서도 은행을 국유화하자는 논의가 있어요. 논의는 어떻게 보고 계세요?

TP: 내가 생각하는 위기에 대한 가장 전형적인 대답은 우리가 금융규제를 강화하고, 사회보험과 진보적인 세금정책을 통해서 무언가를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제가 도출하려고 했던 정책적 반응이죠

IC: 혹시 정치적 영웅이 있다고 생각하세요?

TP: 정치적 영웅이요? 아뇨, 한번도 그렇게 생각해본 적이 없어요

IC: 당신 책을 보면 문학을 많이 인용하시던데요. 오늘날 당신이 생각하는데 특별이 영향을 작품이 있었나요?

TP: 당연히 있죠. 미국독자들은 거의 모르는 프랑스작가들입니다. 아마 발자크가 있었는지도 모르겠네요.

IC:  프랑스의 학문적 저석이 여기에서 인기를 끄는 것은 흥미로운 현상이에요.

TP: 이건 국제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여기에는 20개국으로부터 자료가 포함되어 있어요. 우리는 이미 세계화된 세계에 살고 있고, 책은 세계 연구 프로젝트로부터 결과물이죠.

IC: 당신 연구가 전에는 많이 활용되지 못했다고 생각하세요?

TP: 학문간 경계가 너무 확실한 것도 하나의 이유인 같아요. 경제학자들에게는 너무 역사적이고, 역사가들에게는 너무 경제적이죠. 그래서 아무도 하지 않은 것이 아닌가 싶어요. 그러나 오늘날에는 정말 좋은 자료들을 많이 얻을 있게 되었고, 책은 덕을 것이죠. 그리고 제가 그동안 것들을 설명하기 위해서 자료들을 활용한 것이고요